강관

KS D3631 연료가스 배관용 탄소강관 (SPPG)

주연스틸 2024. 3. 22. 14: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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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연료가스 배관용강관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합니다~

적다보니 '95~'96년도에 생각이 나는데요 

그때는 가스배관에 사용되는 강관이 별도로 생산 판매되는 것이 없어서

배관용 탄소강관(KS D3507)으로 대신해서 사용하였는데 간혹 클레임이 들어와서

가보면 용접부 또는 열영향부(HAZ)가 압력에 못이겨 찢어지거나 터저서

가스가 새는 대형사고가 발생하곤 하였습니다..

이를 계기로 가스 배관용 강관의 규격 제정의 필요성을 느껴 1997년 10월 21일

KS D3631 제정하기에 이릅니다.

배관용 탄소강관과 모두 동일한데 다른점은 용접부 검사강화입니다.

배관용 탄소강관은 수압 또는 비파괴 검사로 되어있는데, 

연료가스 배관용 강관은 수압 그리고 비파괴 검사를 두가지 다하도록 규정되어 있고,

수압검사도 쪼금 세게 강화되었습니다

(수압압력 : 2.5Mpa →3.0Mpa 유지시간 추가)

그리고 용접부 열처리를 하도록 규정되었습니다

그외 다른 것은 화학성분과 기계적 성질에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자 ~  이제 알아봅시다~

 

< KS D3631 연료가스 배관용 탄소강관>

 

1. 적용범위     

  이 규격은 사용압력이 중압(1MPa) 이하인 연료용 가스(도시가스 및 액화석유 가스 등)

  공급 배관의 직관 및 이형관에 사용하는 탄소강관에 대하여 규정한다.

 

2. 종류 및 기호

   관의 종류는 1종(기호 : SPPG)으로 한다.

  

3. 제조방법

  1) 관은 이음매 없이 제조하거나 전기 저항용접에 의해서 제조한다.

  2) 전기저항 용접강관의 경우 용접부에 충분한 어닐링을 하여야 한다

  3) 관의 호칭 300 이하의 관 양끝은 나사붙이 또는 플레인엔드(Plain end)를 하고,

      350 이상의 관 양끝은 플레인 엔드로 한다.

      다만 주문자의 요구가 있을 경우 베벨엔드로 할 수 있다.

 

4. 품질

  1) 화학성분은 레이들 분석에 의하여 아래 표에 따른다. 

종류의 기호 화 학 성 분 (%)
C Si Mn P S
SPPG 0.30 이하 0.35 이하 0.95 이하 0.040 이하 0.035 이하

 

  2) 기계적 성징 (인장강도, 항복강도, 연신률)

인 장 시 험
인장강도 항복강도 연신율(%)
11, 12호 5호
N/㎟ N/㎟ (세로방향) (가로방향)
334 이상 206 이상 30 이상 25 이상

 

  3) 관은 3.0 MPa{30 bar}의 수압을 5초 이상 가했을때 이에 견디며 누수, 파열 및 기타 결함이

      없어야 하며, 관 1개마다 실시한다. 다만, 300 이상은 10초 이상으로 한다.

 

  4) 관은 수압시험후 용접부 및 열영향부에 대한 비파괴검사를 실시한다. 

      이 경우 판정기준은 아래표의 대비시험편의 인공흠으로 부터의 신호와 대비하여 80%

      이상의 신호가 없어야 한다. 

구 분 검 사 방 법 탐상감도 구분
초음파 탐상검사 KS D 0250 UC
와류 탐상검사 KS D 0251 EX

 

  5) 치수, 무게 및 허용차

호칭 지름 바깥지름(㎜) 바깥 지름의 두께(㎜) 두께의 허용차 관 무게
허용차(%) (kg/m)
80미만은 KS D 3507에 따름
80 89.1 ± 1 4.05 +규정하지 않음 8.49
90 101.6 ± 1 4.05 -12.50% 9.74
100 114.3 ± 1 4.5   12.2
125 139.8 ± 1 4.85   16.1
150 165.2 ± 1 4.85   19.2
200 216.3 ± 1 5.85   30.4
250 267.4 ± 1 6.4   41.2
300 318.5 ± 1 7   53.8

※ 80 미만인 관의 제조 방법, 검사항목 등은 KS D 3507에 따른다.

 

이상입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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