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근

<KS규격> KS D 3504 용접용철근과 내진용철근

주연스틸 2023. 9. 27. 16:25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KS D 3504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KS D 3504 철근콘크리트용 봉강은 일반철근, 용접용철근, 내진용철근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우선 일반철근 입니다. 철근이 갖춰야할 최소한의 강도와 유연함 등을 발휘합니다.

종류는 SD300, SD400, SD500, SD600, SD700까지 있습니다. 여기서 SD의 뜻은 Steel Deformed bar의 줄임말입니다.

 

다음은 용접용 철근입니다. 철근끼리 또는 강판등과 용접을 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때 용접된 부분이 잘 붙어있도록 철근의 소재 차원에서도 성능을 발휘하는 제품입니다.

용접의 영어표현인 WeldableW를 뒤에 붙여 표현합니다. SD400W, SD500W가 있습니다.

 

다음은 내진용 철근입니다. 지진에 유연하게 견디도록 성능을 향상시킨 제품입니다.

SeismicS를 뒤에 붙여 표현합니다. SD400S, SD500S, SD600S, SD700S가 있습니다.

 

여기까지가 국가표준에서 제시하는 철근이고

특수한 환경, 극저온에서 사용되거나 철과 붙는 자성을 억제시킨 비자성이 필요한 경우

고객의 요청에 따라 특수하게 개발된 철근들도 있습니다.

 


용접용철근

 

KS에서는 표와 같이 합금원소들을 관리합니다.

합금원소 화학성분 %의 최대치를 관리하여 기대에 미치지 못하면 KS인증을 받지 못합니다.

일반 철근의 경우 표를 보시면 규소, 인과 황 세가지 원소의 함유량만을 관리합니다.

 

그런데 용접에 관해서 여러가지 화학 성분은 적절한 량은 도움을 줄 수 있지만 너무 많이 들어가면 불순물로 취급됩니다.

때문에 용접능력이 떨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래서 용접용 철근은 탄소, 규소, 망간, , , 질소 뿐만 아니라

기타 원소까지 탄소량으로 치환한 탄소당량가지 제한치를 갖고 있습니다.

 

그만큼 순수함을 유지할 수 있고 용접 품질이 좋아지게 됩니다.

그러한 철근은 W를 붙여 표현하고 용접용철근이라고 부릅니다.

 

 

내진용 철근

 

처음 설명 드릴때 유연함'이라는 말씀을 드렸습니다.

 

만약 살고있는 집에 지진이 왔다고 상상해 보십시오.

지진은 짧은 시간 여러분의 집을 매우 강하게 좌로, 우로 흔들 것입니다.

 

이때 철근이 견딜수 있는 힘을 넘어서 흔들리면 철근은 끊어질 수 있습니다.

그런데 한순간 끊어지면 대피할 시간도 없이 건물은 무너지고 집 안이나 주변에 있는 사람들은 큰 피해를 입을 것입니다.

 

만일 철근이 한순간 끊어지는 것이 아니라 엿가락 늘어나듯 주-욱 늘어나며 버텨준다면 최소한 대피할 시간은 확보할수 있습니다.

그러한 성능을 발휘할 수 있는 철근이 바로 내진용 철근 입니다.

 

좀 어려운 말이긴 하지만 처음 변형을 시작하는 항복강도보다 끊어지는 인장강도가 일정 수준 높도록 관리하고

이것이 유지되도록 항복강도의 상한치까지 관리하는 것이 바로 방금 말씀드린 성능을 발휘하게 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SD500과 SD500S의 인장강도를 비교해보면 SD500의 경우

항복강도의 1.08배 이상으로 관리 하고 있지만 SD500S는

인장강도가 항복강도의 1.25배 이상으로 관리함으로서 에너지 소산능력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과 구독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