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관

강관제조기술 교정

주연스틸 2023. 12. 22. 13: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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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교정(Straightness)

  교정이란 용접,  열처리,  정형리덕션등에 의한 강관의 잔류응력이

  잠재하여 쉽게 휘어질 수 있으므로  죄우 또는 한쌍의 롤을  X 자 

  형태로 교차된 교정롤을 통과시켜 잔류응력 제거와 함께 우수한 

  진직도를 얻기 위함이다.

 

 

 

 

 

 

 

 

 

 

 

 

 

 

 

 

 

 

2. 진직도 규정 

SPEC   SIZE 기준
KS (JIS) 전 SPEC 전 size * 규정 없음 (실용적으로 곧을 것)
ASTM A53 전 size * shall be reasonably straight 할 것
API 5L Line Pipe 전 size * Full length 0.2% (2/1000)
* Pipe End 0.4% (4.0mm / 관끝 1,000mm)
API 5CT Tubing & Casing 전 size * Full length 0.2% (2/1000)
* Pipe End  0.2% (3.18mm / 관끝 1,500mm)

도표에서 보듯이 KS나 JIS(일본공업규격)나 ASTM( American Society for

Testing Materials : 미국재료시험협회 )에서는 진직도 수치에대한 규정은 없고

실용적으로 곧을 것으로만 규정합니다.

API ( American Petroleum Institute : 미국석유협회)에서는

전장 진직도 : 0.2%,  관끝진직도는 5L(Line Pipe)에서 0.4%,

5CT(Casing & Tubing)에서 0.2%로 규정합니다.

 

3. 교정 방식

 

 

 

 

 

 

 

< Post식 >

 

 

 

 

 

 

 

 

< Gag 식 또는 Press 식 >

 

 

 

 

 

 

 

< 내면 Mandrel 식 >

 

 

 

 

 

 

 

 

< 경사 6 Roller 식 >

 

4. 교정 이론

  1) 롤 각도

      교정기 상하 롤 간의 각도. 이것은 Ovalling Effect와 Roll Scroll을 결정

       ▶ Ovalling Effect ;  Pipe가 교정Roll 압박에 의해 타원형의 인장/압축

                                     응력 발생. 이때의 소성 응력에 의해 휨이 교정됨.

       ▶ Roll Scroll      ;   교정 Roll에 의한 나선형의 Roll 자욱. Roll Scroll의

                                  폭은 교정기와 Pipe의 유효 선접촉면과 동일 함.

                                  통상 Scroll의 폭은 Roll폭의 2/3임.

                                    

 

 

 

 

 

  2) CLush

    상, 하Roll에 의한 Pipe의 눌림량 (상, 하Roll의 간격과 Pipe 외경의 Gap)

      ▶ 통상 상, 하Roll Gap을 Pipe 외경보다 0.5~3mm 적은 범위에서 조정

      ▶ 초기 Setting시에는 이론치보다 작게 설정한 후 작업한다.

 

 

 

 

 

 

 

 

  3) Off Set

    중앙 #2상하Roll을 들어 올린 정도. 즉, #2상하Roll의 중심선과 입출측(#1,#3) 

    상하Roll의 Center와의 Gap을 의미한다.

     ▶ 초기 Setting시에는 이론치보다 낮게 설정한 후 작업한다.

 

 

 

 

 

 

 

 

5. 교정에 따른 치수변화

   1) 외경

    ▷ Off set 감소, Crush 증가시 → 미소한 외경 Minus

    ▷ Off set 감소, Crush 증가시 → 미소한 외경 Minus

   2) 길이변화

    ▷ t/D의 영향  

t/D 길이변화
t/D가 클수록 (후육) 길이 증가
t/D가 적을 수록 (박육) 길이 감소

  ▷ Off set의 영향 :  Off set 증가시 길이 감소

  ▷ Crush의 영향 :  큰 영향 없음

 

 6. 교정에 따른 물리적 변화

  1) 항복점 : 두께에따라 다름

박육관 항복강도 상승
후육관 항복강도 감소

 

  2) 인장강도

    ▷그 영향이 인정되지 않고 있으나 항복강도의 변화와 함께 

        약간의 상승,하락이 보고 됨.

  3) 연신율

    ▷연신율의 영향 : 교정에 의한 연신율 저하 발생

박육관 연신율 감소大
후육관 연신율 감소小

 

이상입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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