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KS D3507(배관용 탄소강관)-SPP에 대하여 알아봅니다.
KS D3507 배관용 탄소강관(Carbon Steel for Ordinary Piping) 은
사용압력이 바교적 낮은 중기, 물(상수도 제외), 기름, 가스, 공기 등의 배관에
사용되는 탄소강관에 대하여 규정합니다.
관의 종류는 1종(기호 : SPP, JIS G3452 : SGP)으로 하고 아연도금의 유무에 따라
흑관, 백관으로 구분합니다.
며칠전에 건설현장에서 오랫동안 근무경험이 있는 찬구가 전화로 문의를 해왔습니다.
"80미리 배관 파이프가 외경이 얼마인가? 80mm 인가?"
나의 대답 :
"아니다! 80미리라 부르지 않고 80은 호칭지름이므로
통상 80A 라부르거나, B호칭인 3"(인치)라고 부르고, 외경(바깥지름)은 89.1mm 이다
-(도표 참조)"
이와같이 호칭지름과 외경을 혼란스러워 하는 경우가 있는 것 같은데요
도표에서 보듯이
호칭지름에는 A와 B가 있는데요
A호칭은 6, 8, 10, 15, 20, 25, . . . . . . 600 이 있고
B호칭은 인치로 1/8, 1/4, 3/8, 1/2, 3/4, 1 . . . . . . . . 24가 있습니다
둘중에 한가지만 호칭하면 되는데요
예를들면 외경이 114.3mm인 경우 A호칭은 100A. B호칭은 4"입니다
그럼 왜 80A (3")는 외경이 89.1mm인가?
3"×25.4mm/Inch = 76.2mm (1"=25.4mm)이므로 호칭지름 B 인치에
인치를 mm로 변환하는것도 맞지 않습니다
호창은 호창일 뿐 외경과 별개로 생각하면 될 듯합니다
다만 350A 14" 이상은 호칭B 인치에 25.4를 곱하면 실제외경이 됩니다
예) 350A (호칭A), 14"(호칭B) 외경 : 14"×25.4mm/Inch = 355.6mm
400A (호칭A), 16"(호칭B) 외경 : 16"×25.4mm/Inch = 406.4mm
450A (호칭A), 18"(호칭B) 외경 : 18"×25.4mm/Inch = 457.2mm
. . .
600A (호칭A), 24"(호칭B) 외경 : 24"×25.4mm/Inch = 609.6mm
호칭지름 | 외경(mm) | 두께(mm) | 소켓포함 안한 |
|||
A | B | 바깥지름 | 허용차 | 두께 | 허용차 | 무게W (Kg/m) |
6 | ⅛ | 10.5 | ± 0.5㎜ | 2.0 | 0.419 | |
8 | ¼ | 13.8 | 2.35 | 0.664 | ||
10 | ⅜ | 17.3 | 2.35 | 0.866 | ||
15 | ½ | 21.7 | 2.65 | 1.24 | ||
20 | ¾ | 27.2 | 2.65 | 1.60 | ||
25 | 1 | 34.0 | 3.25 | 2.46 | ||
32 | 1¼ | 42.7 | 3.25 | 3.16 | ||
40 | 1⅓ | 48.6 | 3.25 | 3.63 | ||
50 | 2 | 60.5 | ± 1% | 3.65 | 5.12 | |
65 | 2½ | 76.3 | 3.65 | + 규정 | 6.54 | |
80 | 3 | 89.1 | 4.05 | 하지 않음 | 8.49 | |
90 | 3½ | 101.6 | 4.05 | 9.74 | ||
100 | 4 | 114.3 | 4.50 | 12.2 | ||
125 | 5 | 139.8 | 4.85 | - 12.5% | 16.1 | |
150 | 6 | 165.2 | 4.85 | 19.2 | ||
200 | 8 | 216.3 | 5.85 | 30.4 | ||
225 | 9 | 241.8 | 6.20 | 36.0 | ||
250 | 10 | 267.4 | 6.4 | 41.2 | ||
300 | 12 | 318.5 | 7.0 | 53.8 | ||
350 | 14 | 355.6 | 7.6 | 65.2 | ||
400 | 16 | 406.4 | 7.9 | 77.6 | ||
450 | 18 | 457.2 | 7.9 | 87.5 | ||
500 | 20 | 508.0 | 7.9 | 97.4 | ||
550 | 22 | 558.8 | 7.9 | 107.3 | ||
600 | 24 | 609.6 | 7.9 | 117.2 |
일반적인 KS D3507에서 규정한 호칭지름외에 현장에서 부르는 호칭도 알아봅니다~
6A (⅛")는 건설현장이나 강관공장에서 사용되는 용어는 이찌부(一分 : 1/8분할)
8A (¼")는 현장용어로 니부(二分 : 2/8분할)
10A(⅜")는 현장용어로 산부 (三分 :3/8분할)
15A ( ½ ")는 현장용어로 욘부(四分 : 4/8분할)
20A( ¾")는 현장용어로 로꾸부(六分 : 6/8분할)
32A( 1¼")는 현장용어로 인치니부(인치 二分 1-2/8분할)
40A( 1⅓")는 현장용어로 인치항(인치 半 : 1"-반))등으로 부르는데
이는 아마 파이프 제조기술이 일본에서 들여와서 오래전부터
현장에서는 사용되었거나, 일제시대에 사용되던 용어가 지금까지
이어져온 것인지 확실하지는 않지만,
나이드신 분들은 아직도 사용중인 걸로 알고있습니다.
참조사항으로 적어보았습니다.
두께는 도표와 같습니다만,
두께 허용오차가 -12.5%/ +규정 하지않음 으로
실제 강관 생산Maker 에서는 정규두께의 -8%~-9% 정도로 두께를 낮추어서
생산하고 있습니다.
파이프의 무게구하는 계산식은 강의 비중을 7.85로 산정하여 계산하면
W= 0.02466 × t × (OD-t)
- W : 관의 무게 (Kg/m)
- t : 관의 두께(mm)
- OD : 관의 외경(mm)
이상입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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